인사말

의식개혁, 인성교육의 플랫폼 가나안농군학교

인사말

보다 인간다운사회,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교육,
사람을 움직이는 건 마음, 즉, 그 사람의 정신인 것입니다.

오늘날은 4차 산업혁명시대, AI시대, 빅데이터 시대, 초연결사회로 분명히 편리하지만 각박한 세상이기도 합니다. 휴대전화 주소록에 몇 백 명이 저장되어 있지만 누구에게 진솔한 이야기를 하기가 어렵기만 합니다. 인간성 상실, 물질만능주의와 개인 및 집단 이기주의 라는 큰 어려움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이 사회를 어렵게 만듭니다. 정의롭고 올바른 일임에도 불구하고 바르게 행동함에 있어서는 눈치를 보거나 침묵하는 것이 우리의 부끄러운 자화상임을 봅니다.

시대가 변해도 행복하고 싶어하는 마음은 매한가지이지만 행복을 누리며 살아가고자 하는 생각과 행동의 간격을 줄이지 못해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신적으로는 오히려 빈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80 여 년 동안 가나안은 교육을 통해 대한민국이 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달려왔습니다.

개개인의 꿈을 응원하고, 무너지는 가정을 세우고, 가치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위해 다양한 가치들을 생산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가나안농군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우리는 이때 이렇게 살자!’라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최고의 의식 교육, 공동체 교육, 삶의 교육이 될 것이며, ‘인성교육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 가나안의 복민교육이 UN과 함께하는 NGO로써 세계를 향해 나아가 정신을 깨울 것입니다. 이 시대적 사명에 함께 동참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현 희
가나안농군학교(영남)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