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의식개혁, 인성교육의 플랫폼 가나안농군학교

인사말

보다 인간다운사회,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교육,
사람을 움직이는 건 마음, 즉, 그 사람의 정신인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더 빠르게, 더 먼저, 더 많이’라는 성장 지향적 사고와 결과들로 인해 인간성 상실, 물질만능주의와 가치관의 부재라는 큰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정의롭고 올바른 일임에도 불구하고 바르게 행동함에 있어서는 소극적이거나 침묵하는 것이 우리의 부끄러운 자화상임을 봅니다.

80 여 년 동안 가나안은 교육을 통해 대한민국의 각계각층의 구성원들에게 이 시대가 요구하는 시대정신을 전파해 왔습니다. 이제 대한민국 더 바르게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과 가정, 직장과 사회 구석구석에 고착되어 버린 안타까운 병리 현상들을 개선하기 위해 나부터 부단히 노력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개개인의 꿈을 응원하고, 무너지는 가정을 세우고, 건전한 직업윤리와 조직문화를 만들고,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위한 다양한 가치들을 생산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가나안농군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물음에 ‘우리는 이때 이렇게 살자!’라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최고의 의식 교육, 공동체 교육, 삶의 교육이 될 것이며, ‘인성교육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 가나안의 복민교육이 UN과 함께하는 NGO로써 세계를 향해 나아가 빈곤과 정신을 깨울 것입니다.
오늘도 가나안은 허리 굽혀 씨 뿌리는 수고를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현 희
가나안농군학교(영남) 교장/(재)영남가나안 교육원장